다람쥐 재테크

삼성전자 이직 후기 본문

취업, 이직

삼성전자 이직 후기

직딩일개미 2023. 9. 5. 20:56
728x90
반응형

오늘은 삼성전자 경력직 이직 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들에게 전해 들은 얘기가 아닌 실제 저의 후기이니 모두 집중해 주세요 ~!

삼성전자 경력직은 보통 채용 사이트 또는 헤드헌터를 통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채용 사이트의 경우는 상세 직무가 아닌 모집분야를 대분류로 나누어 우선 지원을 받습니다.

 

* 아래 모집분야 및 우대사항은 삼성전자 DS 부문 사례임

반면 헤드헌터의 경우는 모집분야 외에도 상세 직무까지도 알려주어 입사 후에 어떤 일을 맡게 될지 미리 알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저처럼 채용 사이트에는 올라와 있지 않은 경력직 채용을 헤드헌터만 통해서도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류를 접수하고 나서는 합격 여부에 따라 다음 전형으로 이어지는데요.

서류 전형에 합격하면 첫 번째 면접으로 전화면접이 진행됩니다. 실무 담당자 1명과 20~30분 정도 지원서에 기입한 경력에 대한 질의응답과 인성에 대한 질문, 궁금한 점에 대한 질문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전화면접은 자기의 경력에 대해 잘 설명할 수 있으면 그리 어렵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압박 면접이 아닌 자연스러운 소통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보통 1~2주 내에 합격 여부 발표)

전화면접이 통과되면 나의 경력에 대한 PPT 발표 면접이 진행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전 직장에서 하던 업무가 삼성전자에서 처음으로 도입하는 기술 또는 솔루션이라 자신 있게 설명과 발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화상회의로 진행하였으며, 발표 시간 15분, 면접관 5명 참석, 질의응답 시간 10~15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보통 2~3주 내에 합격 여부 발표)

이제 마지막 면접인 인성 면접이 남았습니다. (인성검사도 진행)

인성 면접은 지원동기, 자기소개, 간단한 인성 질문 등으로 진행되며 약 15분간 진행되었습니다.

3가지의 면접 전형이 있으며, 최종 합격까지는 빠르면 1달~2달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블라인드에서 관련 내용을 검색해 보았을 때 6개월, 최대 1년까지도 걸렸다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임직원 수가 많다는 건 알겠는데...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지 참 의문이네요...

면접 최종 합격이 발표나고 건강검진과 연봉 협상을 진행합니다.

건강검진은 본인이 건강하다면 무사히 통과될 것이며, 연봉 협상은 협상이 아닌 통보 형태로 본인 연차 테이블에 따라서 연봉을 제시하였고 별도 협상은 불가하였습니다.

- 특출한 학벌, 박사, 이전 회사의 연봉이 높은편 등의 특수한 경우 협상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상기 전형이 모두 완료되면 이제 입사일자를 정하고 해당 일자에 출근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삼성전자 이직 후기에 대한 글을 마치며, 다음에도 알찬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봽겠습니다.

그럼 20000 See you again :)

728x90
반응형

'취업, 이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직이란?  (0) 2023.09.07
올해 이직 해볼래요?  (0) 2022.01.11
이직이란?  (0) 2021.02.05
직장이란?  (0) 2021.02.01